사람의 피부에 부착해 몸의 움직임에 따라 늘고 줄면서도 성능 유지
'스트레처블 센서와 OLED 디스플레이 개발 연구' 결과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이 선보인 스트레처블 헬스 모니터링 시스템 [사진제공= 삼성전자]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이 선보인 스트레처블 헬스 모니터링 시스템 [사진제공= 삼성전자]

(서울=최봉혁기자) 삼성전자가 고무줄처럼 자유자재로 변형이 가능한 '스트레처블(Stretchable) 디스플레이' 기술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은 사람의 피부에 부착해 몸의 움직임에 따라 늘고 줄면서도 성능이 저하되지 않는 '스트레처블 센서와 OLED 디스플레이 개발 연구' 결과를 지난 4일(미국 현지시간) 세계적인 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Science Advances)'에 발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디스플레이의 길이가 늘어나고 줄어드는데에 따른 기기의 성능 안정성을 구현했다. 연구진은 스트레처블 OLED 디스플레이와 광혈류 측정(PPG) 센서를 하나의 기기에 통합해 스트레처블 전자 피부 폼 팩터로 구성했다.

광혈류 측정은 혈관에 LED 등의 빛을 투사해 혈액이 통과할 때 혈관의 팽창과 수축에 따라 빛의 반사율이 달라지는 원리로 맥파를 측정한다. 

연구진은 기존 반도체 공정을 통해 스트레처블 OLED 디스플레이와 광혈류 센서의 기판에 적용하고, 디스플레이와 센서를 30% 늘려도 성능 저하없이 정상 동작하는 것을 확인했다. 

윤영준 전문연구원은 “연신 성능이 높은 센서와 디스플레이는 실제 피부와 일체감이 우수하기 때문에 수면, 운동 등 일상에서 제약 없이 장시간 생체 정보를 측정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며 “특정 질환을 지닌 환자뿐 아니라 일반인과 영유아를 위한 웨어러블 헬스케어 제품으로 응용 가능성도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 피플 타임즈(Sports Peopl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