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즐기고 함께 감동하는 콘텐츠를 지향"

한강 도시의 풍경 = 최봉혁 기자의 사진여행
겨울의 한강  = 최봉혁 기자의 사진여행

관광산업을 연계한 스포츠여가활동의 뉴딜이 필요하다 

리조트내 체육시설을 구비하고 다른 한편에서 골프장, 스키장에 숙박 시설을 건설하는 것은 관광에 이미 스포츠제품을 결합하는 전략을 업계에서 이미 활발히 활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020년부터 우리에게 다가온 포스트 코로나19 를 극복하는과정서 비대면 여가활동 시장이 점점 커져가고있다.

21세기 4차산업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메타버스 트랜드에 우리가 한발 앞서 생활 스포츠 전반에 걸쳐 영상과 다큐 등  현장의 소리 실시간라이브를 통해  함께 즐기고 함께 감동하는 콘텐츠를 지향하는 메타버스를 지역사회 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문화 예술 체육 이와함게 일자리 창출이라는 순수한 민간 주도형 여가체육활동이 새로운 비젼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대인의 고령화가 우리에게 당면한 문제중에 중년기에는 가족관계의 현화에 직면하며 경제적, 심리적 준비가 필요해 진다. 

여가활동은 심리적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젊은 시절부터 다양한 활동을 해보지 못했던 사람은 이때 여가활동을 시작하기 어려울 수 있다. 

여가활동은 직업생활에서 은퇴 후 생활로 전환하는데 다리역할을 해 줄 수 있기에 이 시기 여가활동에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이후 노년기 생활에도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실제 이러한 결합이 스포츠라는 유쾌한 경험을 위해서 관광여행을 한 번 더하고 싶어 하는 유인이 되도록 구성 관리되기 보다는 체제지역에서의 무료함을 덜어내는 흥미위주의 활동으로 평가된다. 

대부분의 리조트시설에서는 스포츠관련 전문 인력이 적절히 활용되고 있지 못하고 시설을 이용자들을 위한 기획행사도 미미한 것으로 보인다. 

향후에는 스포츠전문가의 지식이 적절히 결합하면 다양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상품화할 여지는 클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차별화, 체계화는 개별 자원 또는 특정지역을 대상으로 그의 방안이 검토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관광개발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관광지 활성화에 대한 연구, 관광자원 개발특화에 관한 연구, 관광거점개발 및 관광자원 체계화에 관한 연구 등이 이루어져 왔다.

 관광자원 특화, 체계화에 관한 연구는 그의 수가 매우 적을 뿐 아니라, 연구형태도 문화자원, 리조트, 농촌, 재래시장 등 특수한 자원 및 지역을 베이스로 한 연구가 주류를 이룬다. 

한편, 관광지 활성화에 대한 연구는 양적으로는 많으나, 코로나19가 몰고온 시대의 흐름에따라 멀티비젼 가상공간 현장체험형 체육여가활동이
더많은 관광개발의 실천적 연구와 양적팽창으로 발전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스포츠 피플 타임즈(Sports Peopl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