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클라우드 가상공간에 내가 꾸민 아바타로 3차원 가상세계

제페토캡처
제페토캡처

(경제 = 최봉혁 기자)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Meta(메타)’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한다. 

메타버스에는 가상세계 이용자가 만들어내는 UGC(User Generated Content)가 상품으로서, 가상통화를 매개로 유통되는 특징이 있다.

온라인 클라우드 가상공간에 내가 꾸민 아바타로 3차원 가상세계에서 활동 하는 것

제페토란? 네이버 자회사 네이버제트가 만든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전 세계 이용자가 2억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사실 제페토를 그렇게 열심히 안해서 잘 모르지만 인기가 많다.

블랙핑크와 같은 연예인과 콜라보를 한 적이 있고  다른 인플루언서의 캐릭터를 팔로우하고 함께 놀이도 하고. (사진찍는 기능)

사람들 간의 채팅도 가능해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플랫폼이다.

3d 채팅 게임과 같다 

□ 왜 메타버스는 유행일까?

캐릭터를 꾸밈으로 '개성'을 자랑하고 인증해 나만의 트랜드 개인브랜드화의 과정이라고 보면된다

사람들은 MZ 세대의 특징이라고 해 멱으로 표현해  모든 사람의 특징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특히 요즘 티비에서 자신의 '부캐'를 정하고 활동하는 모습이 유행이라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누구나 남에게 자신이 보여지는 모습을 정하고. 자신의 캐릭터(모습)를 꾸미고 싶어 한다.

특히 SNS.. 인스타그램과 같이 통제된 공간에서 특히 남에게 보여지는 모습을 편집하여 올리니

이런 메타버스에서 현실의 내가 아닌 내가 보여 지는 모습을 정할 수 있어서 더욱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SNS 활동이 가상공간의 스타와 구독층 그리고 따라하기 좋아요 ,팔로우 숫자에 전력투구하는 사람들이 늘고있다

완벽히 메타버스라고 할 수 없지만 그런 점에서 난 마비노기라는 게임도 유사한 메타버스 기반이다 . 유저들은 자신의 캐릭터를 내 자신과 동등한 객채라고 생각 안하고 별개의 존재라고 인식하지만 일단 내 캐릭터를 이쁘게 꾸밀 수 있어 홀릭률이 늘어나고 있다.

키, 체형, 기본적인 외형(눈, 얼굴 모양, 눈색, 머리 모양, 피부톤), 옷(염색 가능)을 내가 원하는 대로 꾸밀 수 있어 흥미를 유발한다. 

물론 이쁜 템을 사줄 수 있다, 여기도 이제 명품시대가 다가올 것이다 

할로윈, 설이렇게 행사에 따라 옷을 입혀주고  심지어 계절별로 컨셉을 잡아서 컨셉질 할 수 있어서 재밌다.

게임을 즐기는 A씨는 "하루에 몇번이나 머리를 염색하고 바꿔도 머릿결이 망할일 없으니 얼마나 재밌냐!! 실제로 탈색 3년 넘게 하고 머릿결 개 망한 사람이라서...... 이렇게라도 캐릭터를 꾸미니 재밌다." 라고 말했다.

"현실 세계에서 할 수 없는 걸 구현하고 체험 할 수 있어서 위의 매락과 같이 난.. 머릿결이 망한 사람이라서 머리를 뭐 염색할 수도 없는 현실?에 처해있다" 하지만? "게임에서는 뭐 내가 내 캐릭터의 머리를 지지고 볶고 키를 줄였다 늘려도 아~~~무런 상관이 없으니 재밌다 고 해보면 금방 홀릭할것이다 "라고 강조했다.

이렇게 자유도가 높은 게임의 장점이 내가 뭘해도 구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 코로나 시대에서 메타버스의 가장 큰 장점?

특히 코로나 이후에 외부 활동이 단절되니 사람을 만나기 어렵다.

그래서 이렇게 사람들은 코로나가 없는 세계관인 메타버스 게임을 좋아하는 건가 싶다.

폰게임은 언제어디서나 접속하기 쉽고 집에서  침대에 누워서 들어가서 사람들이랑 쉽게 게임할 수 있으니 편하게 즐기는 것이다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게임?


□ 로블록스

오픈 월드 플랫폼이고 폰이랑 컴퓨터에서 모두 즐길 수 있다 

스마트폰에 설치해 온라인 게임을 한다 로블록스의 재화는 로벅스인이다.
로벅스로 아바타 치장 아이템, 인게임 아이템, 게임패스, 유료 게임 입장권 등을 구입할 수 있다.

아바타의 경우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다른 요소들은 플레이에 크게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라고 한다

그리고 메가버스 게임의 특징!!!인 캐릭터 꾸미기가 유료다 게임이 1800 >>만<<개 있고  동시 사용자 수가 570만명이라고한다

이밖에도 플레이 투게더 ,필어비스의 도깨비 등 이 있다

저작권자 © 스포츠 피플 타임즈(Sports Peopl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