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수도권 4단계 및 비수도권 3단계로 적용
4단계 지역서 영업시간을 밤 10시에서, 9시까지 단축해
방역을 더욱 강화

김부겸 국무총리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국무조정실)

(정치 =  최봉혁 기자) 현재 수도권 4단계 및 비수도권 3단계로 적용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내주부터 9월 5일까지 2주간 연장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다음주 월요일(23일)부터 실시될 '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인 지금의 거리두기를 앞으로 2주 더 연장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어 "식당·카페의 경우, 4단계 지역에서 영업시간을 밤 10시에서, 9시까지로 단축해 방역을 더욱 강화하고자 한다"며 "다만 백신접종 진척도를 감안해 저녁 6시 이후에는 접종 완료자 2명을 포함 4인까지는 식당·카페를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또 "감염확산 위험이 높아진 일부 시설에 대해서는 종사자에 대한 주기적 선제검사를 의무화하겠다"며 "상세한 방역수칙 조정내용은 중대본 회의 이후에 국민들께 보고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이는 방역을 강화하면서도 영업시간 및 인원제한이 자영업자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시장의 숨통을 틔우고 백신 접종률 또한 높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정부는 백신 1차 접종 대상이 확대되면서 접종 속도가 빨라져 이르면 22일, 늦어도 내주 초에는 1차 접종률 50%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2차 접종률은 아직 20%에 머물러 있어 정부는 2차 접종률을 최대한 신속히 높이는 것에 방점을 두고 있다.

김 총리는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인내와 협조를 요청드리게 되어 마음이 무겁다"며 "누구보다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계실 소상공인‧자영업자 여러분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도 "국민 한분 한분의 참여와 협조하에 총력 대응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하루 2000명 내외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유행이 계속되고 있다"며 "델타 변이, 휴가철 이동과 접촉 증가, 사회적 피로감 등 악조건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김 총리는 "정부는 2학기 개학이 시작되고 전 국민 백신접종이 본격 궤도에 오르는 앞으로 2주간 방역관리가 이번 4차 유행 극복의 갈림길이라 보고 있다"며 "여기서 우리가 코로나에 굴복한다면 일상 회복의 길은 더욱 멀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김 총리는 "감염확산이 장기화되면서 위중증 환자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며 "정부는 단 한 분의 국민이라도 헛되이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전국의 가용병상을 통합적으로 운용하고 각 지자체와 함께 신규병상을 신속히 확보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김 총리는 현장 이행력 확보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극히 일부의 일탈과 위반행위로 인해 방역의 부담을 공동체 전체가 짊어지는 일은 더 이상 없도록 하겠다"며 "행정처분 기준을 강화하고 역학조사 과정에서부터 위법행위를 철저히 가려내겠다"고 강조했다.

또 "모든 지자체에 방역수칙 이행관리를 전담할 조직을 설치해 한층 체계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서로를 배려하고 응원하면서 조금만 더 힘을 내주실 것을 감히 당부드린다"며 "정부도 의료진과 함께 이번 유행을 하루빨리 잠재우고 국민께 일상을 돌려드리기 위해 사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포츠 피플 타임즈(Sports Peopl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