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김기남 대표이사 부회장의 ‘삼성 AI 포럼 2021’ 개회사 안내 갈무리

( 스포츠피플타임즈 = 최봉혁기자) ‘삼성 AI 포럼 2021’ 1일 차 행사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5번째를 맞이한 ‘삼성 AI 포럼’은 세계적인 AI 전문가들이 최신 기술 동향과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AI 기초 연구부터 응용까지 인류의 삶에 실질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는 AI 연구 방향에 대해 이틀에 걸쳐 논의한다.

첫째 날은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이, 둘째 날은 삼성리서치가 진행하며 삼성전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중계된다.

삼성전자 김기남 대표이사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AI의 발전이 전자산업뿐만 아니라 기초과학과 의약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고, 미래에는 기후 변화나 환경 오염과 같은 사회 이슈에 대한 솔루션이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지만 도전 과제들이 아직 많다”고 말했다. 이어 “삼성전자는 AI 생태계의 핵심기술 회사로서, 이러한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 연구자와 논의하고자 한다”며 “이번 포럼이 학계와 산업계의 저명한 연구자들인 연사들에게 영감을 얻고 인류에게 도움이 되는 AI 기술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의미 있는 토론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AI 분야의 글로벌 우수 신진 연구자 발굴을 위해 지난해 신설한 ‘삼성 AI 연구자상(Samsung AI Researcher of the Year)’의 올해 수상자를 발표하고, 삼성 AI 포럼의 공동 의장인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장 진교영 사장이 시상했다.

수상자는 △디이 양(Diyi Yang) 교수(조지아 공과대학교) △제이콥 안드레아스(Jacob Andreas) 교수(MIT) △쥬디 호프만(Judy Hoffman) 교수(조지아 공과대학교) △필립 아이솔라(Phillip Isola) 교수(MIT) △야린 갈(Yarin Gal) 교수(옥스포드 대학교) 이다.

MIT의 필립 아이솔라 교수는 “삼성이 AI 분야의 젊은 연구자들에게 수여 하는 상을 받게 돼 영광”이라며 “현재의 AI 시스템을 더 발전 시켜, 자연 지능(Natural Intelligence)에 가까운 AI 구현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필립 아이솔라 교수는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분야의 최고 연구자로서, 최근 해당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논문 중 하나인 ‘영상 간 변환(Image to image translation)’의 제1 저자다.

한편 AI 분야 인재 확보와 신규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국내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AI 챌린지 대회’ 결과도 이날 발표했다. 이번 대회에는 총 220개 팀이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 신규 소재 발굴에 필요한 물성 예측 AI 알고리즘의 개발에 참여했다.

삼성 AI 포럼의 공동 의장이자, 삼성 AI 교수(Samsung AI Professor)인 캐나다 몬트리올 대학교(University of Montreal) 요슈아 벤지오(Yoshua Bengio) 교수는 기조 강연으로 인류 발전의 근간인 물리, 화학, 바이오 등 순수 과학기술 분야에도 적용되고 있는 최근 AI 알고리즘과 새로운 소재 발굴을 위한 분자 구조 생성 알고리즘을 소개했다.

한편 전 세계 AI 분야 연구자와 학생들은 이번 AI 포럼을 통해 세계적인 석학들과 질의 응답하며 교류할 기회도 얻었다.

삼성 AI 포럼 2021의 1일 차 영상은 삼성전자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볼 수 있으며, 2일에는 2일 차 포럼이 진행된다.

*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은 컴퓨터를 통해 인간의 시각 인식 능력을 재현하는 AI의 한 분야를 의미한다.
 

저작권자 © 스포츠 피플 타임즈(Sports Peopl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