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크노믹스, 가상화폐를 뜻하는 토큰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믹스를 합쳐서 만든 신조어
토크노믹스, 가상화폐를 뜻하는 토큰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믹스를 합쳐서 만든 신조어

(스포츠피플타임즈=최봉혁 기자) 

NFT 민팅이란 ?

모든 사람이 LG엔솔 청약과 공모주 청약(IPO)에 관심을 가졌다. 하지만, 고점을 찍은 LG엔솔이 다시 하락추세에 접어들고, LG엔솔을 이을만한 대형공모주가 나오지 않으면서 다시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다. 

이렇듯, 시장의 화제는 계속해서 변한다.지금은 NFT의 시대이다. 당장 얼마나 갈지, 언제 거품이 터질지는 모르겠으나 현재 시점에서는 NFT가 가장 주목받고 있는 시장임을 부정할 순 없다.

NFT 시장에 참여하기위해선 기본적인 공부는 해야한다.  코린이 들을 위해 몇 가지 용어를 정리했다

 NFT 기본 용어 정리
                          

① 민팅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용어이다. 민팅의 원래 의미는 서로 다른 유형의 자산끼리 교환되고, 형태를 바꾸는 행위를 의미한다. 

간단히 말해 특정 가상화폐로 특정 자산을 사는거라 보면 됩니다.

NFT에서는 그 NFT의 기반이 되는 가상화폐를 통해서 NFT를 구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구매는 일반적인 구매가 아니라 선착순 청약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첫 구매라고 이해하면된다. 

물론, 인기가 없는 경우엔 선착순의 의미가 크게 없긴 하지만 요새 같은 불장에선 단 1초도 안 되는 시간에 끝나기도 한다. 

② 화이트리스트

화이트리스트란 원래 블랙리스트의 반댓말로, 이익이나 권리를 주기위한 대상의 명단을 의미한다. VIP 명단이라고 보시면 되고 여기에 이름이 올라가면 좋은것이다.

크립토 시장에서는 주로 가상화폐 상장(ICO,IFO,IDO 등)이나 NFT 구매를 위한 우선권리를 주는 대상자들의 목록을 의미한다. 
화이트리스트 대상자들에겐 일반 대중들보다 더 먼저, 더 편하게 살 수 있는 권리를 주는것이다.

그래서 보통 NFT 프로젝트들은 프로젝트의 홍보 혹은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화이트리스트대상자를 경품으로 걸어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편이다.                     
                                    
③ 바닥가

바닥가란 말 그대로 바닥에 있는 가격으로, 해당 NFT 프로젝트의 판매가 중 가장 낮은 가격을 의미합니다. 즉, 가장 절묘하게 구매할 수 있는 가격대라고 생각하면된다.

만약, 바닥가가 7,000klay라면 해당 NFT를 구매하기 위해선 최소 7,000klay가 준비되어야 한다는 갓이다. 물론, 매수하는 사람이 없으면 슬금슬금 바닥가를 낮추는 경우도 있지만 어쨌든, 거래가능한 최소 가격이라 생각하면된다.

④ 에어드롭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에어드롭과 의미는 상통한다. 보통 크립토 시장에서는 기존 토큰 혹은 NFT 홀더들에게 무상으로 보상을 지급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홀더들의 불만을 달래거나, 홍보를 위한 목적으로 많이 진행한다.
                                    
⑤ AMA

Ask me anything의 줄임말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정도로 해석하면 된다. 그냥 프로젝트 개발진&운영진들이 NFT 홀더들을 대상으로 질문과 답변을 하는 시간이라 보면된다. 여기서 대답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이후 가격이 폭등하기도 혹은 반대로 폭락하기도 한다.                
                                    
⑥ 리빌

리빌이란 어떤 NFT이고, 어떤 등급(레어리티)인지 미리 공개하지 않은 프로젝트가 특정 날짜에 후공개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포켓몬이나 유희왕 같은 카드게임의 카드팩 있죠? 그걸 까는 행위라 보면된다. 이 결과에 따라 어떤 것은 가격이 떨어지기도, 어떤 것은 가격이 오르기도 한다. 그래서 리빌 전에 가격은 정말 다이나믹하게 움직인다.
   
⑦ 거버넌스

원래 사전상의 뜻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반장치를 뜻한다. NFT 생태계에서는 근본적인 뜻은 같으나 NFT 프로젝트에서 거버넌스는 해당 NFT를 가진 홀더들이 특정 안건에 대해서 논의하고 투표하는 자리를 의미한다. 이 거버넌스의 내용에 따라 가격에 영향을 준다.
                     
⑧ PFP

Picture for Profile의 줄임말로 그냥 간단히 말해 프로필용 사진이다. 보통 특정 NFT 커뮤니티에서 활동할 때, 자신이 가진 NFT를 프로필 사진으로 설정해 활동을 한다. 그래서 그 프로젝트의 가치나 근본에 따라서 PFP용 NFT의 가격 또한 정해지는 편이다.    
                                    
⑨ 토크노믹스

마지막 토크노믹스입니다. 가상화폐를 뜻하는 토큰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믹스를 합쳐서 만든 신조어이다, 말 그대로 토큰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제 생태계를 의미한다. NFT의 로드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이 NFT를 가진 홀더들에게 어떤 혜택을 줄 것이고, 자체토큰 채굴은 어떻게 될 것인지 등 다양한 내용을 총망라한 것이 토크노믹스라고 생각하면된다. 이 토크노믹스의 설계에 따라 근본이 될지, 스캠이 될지 결정되기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스포츠 피플 타임즈(Sports Peopl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