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봉혁기자의 가상화폐이야기] NFT 코인 판매 구매를 위한 기초용어 풀이
[최봉혁기자의 가상화폐엿보기] NFT 코인 판매 구매를 위한 기초용어 풀이

(스포츠피플타임즈=최봉혁기자) 가상화폐거래 를 위한 코인 용어 풀이 두번째 보도 이다.
20. IDO (Initial Dex Offering)

Initial Dex Offering 약자로, '탈중앙화거래소를 통한 코인 상장'

거래소에 상장될 필요 없이 업체가 바로 개인 지갑으로 코인을 쏴주는 것을 뜻한다.
블록체인 기술로 중간에 거래소가 빠진 '탈중앙화거래'를 하는 것이다.
수수료,시간비용을 절약 가능하나, 보안이나 개인정보 문제가 있다.

21. 화이트리스트 (WL, White List)

어떤 특정한 코인이나 NFT 첫 판매 시 구매 우선권을 가진 집단을 말하며 사전에 먼저 구매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화이트리스트 등록을 위해서는 KYC(고객확인)과정이 있다. 특히 이더리움에선 가스비를 절약할 수 있다.

22. 다오 (DAO)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의 약자로 "탈중앙화 자율 조직"쉽게 말하면 "동아리"라고 생각하면 된다.
어떤 공동의 목표가 있는 사람들을 모아서 조직을 구성하고 이를 연결시켜 주는 것이 바로 블록체인이다.
블록체인은 해킹, 즉 위변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오(DAO)라는 조직들은 굉장히 투명하고 민주적으로 운영될 수 밖에 없다.

23. 가스비 (Gas Fee)

코인간, 거래소간 코인 전송에 드는 "수수료" 전송이 붐빌수록, 속도를 높일수록 비싸므로
이더리움 전송할 때는 항상 체크하면서 민팅(구매)를 해야 한다.

24. 스캠 (Scam)

"사기"를 의미 코인사기 대신 코인스캠, 스캠조심으로 많이 사용된다.
대중적으로 알려진 코인 스캠사이트 : 와우도지

​25. P2E게임 (Play To Earn)

Play To Earn의 약자,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버는 게임 형태로 실제 코인을 주거나 게임 속 아이템, NFT가 실제 판매되면서 코인화폐 수익을 내는 새로운 게임형태 이다.

26. 이더리움 네임 서비스 (ENS)

탈중앙화 이더리움 도메인,이다
블록체인 상에 사용하는 복잡한 코인 전송용 주소를 알기쉬운 주소로 대체해 "~~~.eth"를 NFT화해서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도메인을 토큰화 하게 되면서 쉽게 거래가 가능해진다.

​27. ROI (Return Of Investment)

Return Of Investment의 약자로 투자수익률을 의미 일반 시장에서는 자본금 대비 얼마의 수익을 냈는지를, 코인 디파이 시장에선 기간에 따른 ROI를 표시하기도 한다.

ROI (X-Day Rate) = 내 투자금 대비 X일간의 이자가 몇%인지 보여주는 수치
P2E게임아이템 구매 시에는 원금회수까지 걸리는 기간을 의미한다.

​28. 멘징

원금을 잃지않고 지켰다는 의미이다
P2E게임에서는 게임아이템 등을 사느라 썻던 돈의 원금을 다시 회수하라는 의미이다.


29. 소각

다 팔리지 않아 남은 것들을 태우는 것을 말한다.

30. 플로어 (FP)

FLOOR PRICE 줄임말로 NFT 중 바닥 가격(제일 싼 가격)을 말한다

31. ATH (All Time High)

All Time High 줄임말로 제일 높은 가격 갱신을 말한다.

32. 러그풀 (Rug Pull)

개발자가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금을 받은 후에 프로젝트를 중단하고 잠수타는 것이다
도지사이트가 대표적인 예이고, P2E게임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33. ​토크노믹스 (Tokenomics)

암호화폐를 가리키는 토큰(Token) + 경제(Economics)의 합성어
암호화폐가 단순한 지불수단에 그치지 않고 교환과 거래가 일어나는 경제생태계의 근간이 된다는 의미로 토큰 생태계를 조성하여 보상이 돌아가는 경제구조를 말한다.

34. 니모닉 (Mnemonic)

메타마스크 혹은 다른 월렛(지갑)을 연결할 때나 복구할 때, 필요한 구문코드 잃어버리면 복구 못하니 꼭 메모해야 한다.

35. DYOR (Do Your Own Research)

Do Your Own Research 약자로,  스스로 알아보라는 의미입니다.

36. UAYOR (Use At Your Own Risk)

Use At Your Own Risk 약자로,  위험은 스스로 감수해라는 뜻 투자는 본인의 선택이다.

37. AMA (Ask Me Anithing)

Ask Me Anithing 약자로,  무엇이든 물어보라는 의미
NFT발행 전이나 프로젝트에 발표가 있을 때 유저들이 물어보고 답하며 간담회 모임이다

저작권자 © 스포츠 피플 타임즈(Sports Peopl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