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다래 작가'목각인형의 모험(바다) ' NFT 발행 디스에이블드 김현일대표
상태바
이다래 작가'목각인형의 모험(바다) ' NFT 발행 디스에이블드 김현일대표
  • 최봉혁 기자
  • 승인 2022.04.30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티즘이라는 단어는 HEART에ISM을 붙여서 저희가 만든 단어
이다래 NFT 작품 캡처
이다래 NFT 작품 캡처

(스포츠피플타임즈=최봉혁기자) 지난 2월 발달장애 예술가 에이전시 디스에이블드(THISABLED)는 서울옥션블루의 디지털 아트 플랫폼 XXBLUE(엑스엑스블루)와 함께 발달장애작가 이다래 예술가의 작품의 미디어 아트를 NFT로 성공적으로 발행됐다.

NFT(대체불가토큰)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을 대표하는 토큰으로 2022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 발행된 NFT 작품은 다음과 같다.

■목각인형의 모험(바다) (잉글리시 옥션)
선명한 색채로 가득한 바닷속 사이사이로 헤엄치고 있는 목각인형들이 보인다.
바닷속으로 들어오는 빛과 물결의 흐름이 사실적이면서도 상상 가득히 표현된 부분에서 작가의 작업적 능력과 감성을 느껴볼 수 있다.

■만월 (고정가 판매)
푸른빛의 차가운 어둠 속에서도 따뜻함이 느껴지는 어느 밤의 풍경이다.
은은하게 빛나는 달빛과 별빛이 잔잔한 물속으로 흐르는 모습과 함께 가득 찬 보름달이 쓸쓸함을 어루만져 주는 듯한 따뜻한 작품이다.

■해바라기 (고정가 판매)
선명하고 다양한 색채의 꽃잎으로 둘러싸인 해바라기들이 이다래 작가만의 감성을 짙게 느끼게 해주는 작품이다.

발달장애작가들중에 NFT 발행으로 주목받은 이다래 작가의 소속사인 디스에이블드 김현일 대표와 전화 ·서면 인터뷰를 했다.

Q 반갑습니다 대표님 발달장애 작가를 직원으로 채용하고 함께 하시는 계기 ?

우연히 친구를 기다리다, 발달장애 예술가들의 전시를 보게 되었습니다. 전시장에는 색감도 특이하고, 그림그림마다 스토리가 담긴 듯한 느낌을 주는 그림들이 걸려있었는데, 좋은 위치에 있는 공간에서 전시를 함에도 불구하고, 그 전시장을 찾는 손님도 없었고, 인포데스크에도 사람도 없고, 그림도 제대로 걸려 있지 않았습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그림만 걸어놓고 방치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좋은 그림을 많은 사람들이 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늘 사업구상을 하고 아이디어를 경제적 선순환으로 연결하는 접점을 발굴하는것이 일상이라서 발달장애작가들의 작품을 내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핸드폰케이스 같은 제품에 입혀보면 좋지 않을까 하는 발상의 전환점부터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기업을 위한 ESG All in One 서비스 △예술작품전시회 △플랫폼 운영 △자체몰 운영 및 오픈마켓등에 진출을 하면서, 사업이 확장돼 매출도 큰 폭으로 발전해  작가님들이 원하시는게 무엇일까 생각을 하다가, 우리나라에는 아직 직업발달장애예술가로 고용된 경우가 없다는 것을 알고, 최초로 작가님들을 직업발달장애예술가로 고용하였습니다.

Q 이다래 작가의에이블아티스트 NFT 발행의 과정을 간략히 설명해주세요

저희는 에이블아티스트라고 부르지 않고, 하티즘 작가라고 부릅니다.
주관적인 신조어이며 하티즘이라는 단어는 HEART에ISM을 붙여서 저희가 만든 단어로 마음주의라고 부릅니다

작가님들 그림에 특징인 솔직하고, 순수하고, 작가가 그리고 싶은 대로 그리는 점에서 착안해 만들었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울옥션블루와 함께 이다래작가의 작품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작품을 만들었고, 이를 국내최대 암호화폐거래소 업비트(UPBIT)에서 3작품을 드롭하였습니다.

작품들은 많은 거래가 일어나면서, 몇배씩 가격상승이 일어났고, 최고가 거래금액 기준으로 한화환산시 1억원을 넘어간 작품도 있습니다.

저희가 발달장애 예술가의 작품을 NFT로 발행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비장애인 작가들 위주로 형성되고 있는 NFT시장에서 디지털 소외계층이라고 여겨지던 발달장애 예술가들도 참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려는 의도 블록체인이 가지고 있는 위변조가 불가능한 점을 활용해 작품 보증개념 NFT를 발행해 △작가 커뮤니티 형성 △NFT 판매를 통한 작가의 추가적인 수입  이후, 작품이 마켓에서 거래 될 때마다 작가가 지속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게 저작권료를 작가에게 직접 지급해, 지속적인 수입 발생 작가들이 지속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 조성을 추진하고있습니다.

저희는 자체적인 글로벌 NFT플랫폼을 미국의 유명 블록체인 회사인 Anchain.ai와 개발하고 있으며, 5월 말 6월 초를 오픈 시점으로 잡고 있습니다.

이 플랫폼에서는 전 세계 발달장애 예술가의 멋진 NFT 작품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서울옥션과 함께 업비트에서 작품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생겼고, 디스에이블드의 대표적 작가인 이다래 작가의 작품으로 올리기로 하였습니다.

Q 앞으로 에이블 아티스트가 NFT 진입을 원하는 가족들에게 전하고 싶은말 

NFT시장은 사실 저도 완벽하게 알지 못하고 공부해야 할 부분이 많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시장이 성숙하지 않아 여러 가지 이슈들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 점에 유의해서 진입하셨으면 좋겠습니다.

Q 이다래 작가와 디스에이블드의 미래 계획 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이다래 작가는 사람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작가이며, 국내에서는 최고의 작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저희는 작가님의 작품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여, 해외진출을 꿈꾸고 있고, 올해 하반기에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다래작가는 해외에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도 따뜻함을 전해줄수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저희 디스에이블드에서는 발달장애 작가들이 지속적인 작품활동 및 경제활동을 할 수 있게 플랫폼 하티즘을 개발하였고, 베타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라고  인터뷰를 마쳤다.

장애인 예술가들의 문화예술활동이 장르별로 왕성한 활동을 지원하는 사회적시스템이 필요하다.

김도식 사회복지문화분과 인수위원은 지난28일 서울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문화생태계 복원 및 문화산업 성장'을 위한 국정과제 브리핑에서 장애예술인을 위한 기반 마련과 제도 정비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부·지자체·공공기관이 장애예술인의 예술품을 우선 구매하도록 법령을 정비하고 장애예술인들이 국공립 문화시설에서 공연과 전시를 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