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학대, 성범죄자의 취업제한 기관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따른 장애인 표준사업장을 포함

김예지 의원, 장애인 근로자를 범죄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장애인복지법 개정안 대표발의!
김예지 의원, 장애인 근로자를 범죄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장애인복지법 개정안 대표발의!

(스포츠피플타임즈=장애인뉴스) 최봉혁기자 = 국민의힘 김예지 의원은 3일 장애인 근로자를 범죄로부터 보호하도록 하는 ‘장애인복지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밝혔다.

현행 장애인복지법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학대, 성범죄를 저지른 자에 대해 장애인복지시설 등 장애인 관련 기관 등에 취업을 제한하고 있다.

하지만 장애인 표준사업장은 직업 활동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에게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해주는 대표적인 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장애인 학대·성범죄자 등의 취업제한 기관에 해당하지 않아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범죄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가 제기돼 왔다.

특히, 장애인 표준사업장은 자회사형, 사회적경제기업형, 컨소시엄형 등 그 유형과 채용 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나, 장애인 근로자 보호에 있어서는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개정안에서는 장애인 학대, 성범죄자의 취업제한 기관에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따른 장애인 표준사업장을 포함하도록 했다.

김 의원은 “이번 개정안은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등 장애관련 단체와 당사자들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며 “표준사업장 내 학대 가능성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으나, 법률과 제도는 이에 무관심했던 것이 현실.”이라고 발의 배경을 밝혔다.

이어 “표준사업장에서 일하는 장애인 근로자 수는 2017년 6,205명에서 2020년 12월 기준 1만1,115명으로 급증하고 있다.”며 “장애인 근로자들이 범죄로부터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국회 통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 피플 타임즈(Sports Peopl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