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인식개선] 장애이해하기  정신적 장애 -지적장애 -자폐성 장애
[장애인 인식개선] 장애이해하기  정신적 장애 -지적장애 -자폐성 장애

[장애인 인식개선] 장애이해하기  정신적 장애 -지적장애 -자폐성 장애

자폐성 장애의 이해

자폐성 장애인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제2조 별표 1에서는 자폐성 장애인을 소화기 자폐증 비전형적 자폐증에 따른 언어 신체 표현 자기 조절 사회 적응 기능 및 능력의 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자폐성 장애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이나 관심과 활동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자폐성 장애에 대한 정확한 용어는 자폐성 장애 또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정확한 표현이다. (자폐 성향 유사 자폐 자폐 경기의 용어는 잘못된 표현이다. )

-자폐아 자폐 아동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아동 자폐 스펙트럼 장애인으로 표현해야 한다. 

-자폐성 장애인은 개인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와 정도로 장애가 나타난다.

-대부분 낮은 지적 능력을 갖고 있지만 아스퍼거 장애처럼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외에 다른 부분에서는 높은 기능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같은 동작을 일정 기간 반복하는 행동을 보일 수 있으나 모든 자폐성 장애인이 이와 같은 행동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앞서 언급했던 아스퍼거 장애는 자폐성 장애 중 하나로 자폐 장애의 기본적인 특성은 지니고 있으나 언어 습득이나 인지 발달 적응 행동 등에 유의미한 지연을 보이지 않는 특징이 있다. 

자폐성 장애인 등록 현황. 
전국장애인등록현황에 따르면 심한장애를 앓는 자폐성 장애인 전체인원(33,650명)이 해당된다.

전체 장애인구 대비 비율 1.03
전체인원 인원 26,703 비율 100
성별 남 인원 22,629 비율 84.7
성별 여 인원 4,074 비율 15.3
연령 19세 이하 인원 15,770 비율 59.1
연령 20대 인원 8,741 비율 32.7
연령 30대 인원 1,937 비율 7.3
연령 40대 인원 218 비율 0.8
연령 50대 인원 29 비율 0.1
연령 60대 이상 인원 8 비율 0.01
(2018년 기준, 단위 : 명, %)

-자폐성장애의 발생 원인
선천적 원인 남자 42.4 여자 24.2 전체 39.9
출생시 원인 남자 13.1 여자 0 전체 11.2
후천적 원인 질환 남자 1.6 여자 15.7 전체 3.6
후천적 원인 사고 남자 0 여자 0 전체 0
원인불명 남자 42.9 여자 60.1 전체 45.3
계 남자 100 여자 100 전체 100
전국추정수 남자 20,457 여자 3,318 전체 23,755
(2017년 장애인 실태조사 기준, 단위 : 명, %)
 
자폐성 장애인의 특성

-자폐성 장애인은 이해력 및 표현력 등 언어 기술이 제한적이며 추상적인 개념과 감정이 내포된 이야기를 이해하지 못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비정상적인 언어를 변형 사용해 이상한 언어 리듬 들은 말을 그대로 따라 하는 등의 반향어 인칭 대명사의 변환 등의 습관을 보인다. 

-자폐성 장애인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로 대인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있다. 

-사람들과 사귀고 상호관계를 맺는 것에 어려움을 보이며 혼자 활동하면서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을 선호한다. 

-또한 자폐성 장애인의 특성으로 감각에 대한 특별한 반응이 보이는 경향으로 .좋아하는 자극에 대해 과하게 반응하거나 일반적으로 
 중요한 사건을 무시하는 등 감각 자극에 대해 특별한 반응을 보인다. 

-동일 방식 행동을 선호하는 특성이 있다. 순서나 일정에 대한 변화를 어려워하고 변화된 상황에서도 계속 동일한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고집스러운 면이 있다. 

-자폐성 장애인의 지능의 폭은 매우 넓은데 현저하게 낮은 수준부터 표준 또는 그 이상까지 분포돼 있으며 약 70~80% 정도는 지적 장애를 
 중복으로 동반한다. 자폐성 장애인의 특성으로 의식적이고 강박적인 행동이 경향이 있다. 

-이것은 항상 순서가 정해진 대로 움직여야 하고 의식적인 순서로 행동해야 하는 경향을 의미한다.

-이러한 강박 행동에서 벗어나면 심한 위축 및 공격성 자기 자극 자해적 행위 등 다양한 행동의 특성이 나타나기도 한다. 

자폐성 장애인의 직업 생활
자폐성 장애인의 장애 특성으로 인해 취업 직종이 다소 제한될 수 있다.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것에 관심을 갖는 경우가 많아 변화가 적은 업무에 강점을 보이므로 개인의 특성과 선호도를 고려해 
 배치한다면 훈련을 통해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 직무개발을 통해 행정보조 사서보조 매장 정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근무하고 있다.

-자폐성 장애인은 시각적으로 변별력이 뛰어나고 한 가지 과제에 대한 집중력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장점을 고려한 특정 직무에 배치하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의사소통이나 사회성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의사소통이나 대인관계가 많지 않은 직무에 배치해야 한다. 

-특히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스스로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비당화적 지원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특정 자극에 주의를 지나치게 집중하는 주의 집중 고착 현상이 있기 때문에 특정 자극이 사라지면 과제를 수행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특정 자극이 있는 경우 이를 사전에 인지해 배치해야 한다. 

-급격한 변화 대처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변화가 적은 직업이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도록 행동 관리 및 감독이 제공돼야 한다.
 
- 회사의 직무와 환경의 변화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필요하다.

-자폐성 장애인의 경우 일상생활에 필요한 여러 기술들 공공장소 이용법 돈 계산하기 가전제품 사용법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에 대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도움을 주는 것이 좋다. 

-낯선 상황에서는 여러 가지 행동 특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충분한 설명과 예행 연습 등이 필요하다.

-자폐성 장애인의 직업 생활 유지를 위해선 고용주와 동료의 지지가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이에 대한 지지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직업 생활 유지를 위해서는 고용주와 동료의 지지가 매우 중요하므로 이에 대한 지지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스포츠 피플 타임즈(Sports Peopl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