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2019'에 개막 첫날인 14일 4만2천452명의 관람객이 지스타를 찾아 흥행가도를 이어가고 있다. 넥슨, 엔씨소프트 불참으로 흥행 부진 우려가 있었지만, 지난해 지스타 첫날 관람객 수 4만1천584명을 넘어선 수치다.

14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한 '지스타2019'는 게임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e스포츠 행사가 주를 이뤘다.

아프리카TV는 한국, 중국, 동남아의 BJ와 인플루언서가 배틀그라운드로 대결을 펼치는 '아시아 인플루언서 e스포츠 페스티벌(AIEF)'을 15일, 16일 양일간 진행한다. BJ '항상킴성태', '깨박이깨박이', '릴카', '파이' 등 8명의 BJ가 참가한다.

넷마블은 14일 '더블비', '빛베리', '공대생', '최군'과 함께 이번 지스타에서 선보인 신작 'A3: 스틸얼라이브' 행사를 진행했다. 'A3: 스틸 얼라이브'는 전략과 컨트롤로 최후의 1인을 가리는 서바이벌 방식의 모바일 배틀로얄 MMORPG다. 15일에는 게임 BJ '감스트' 등과 함께 '매직: 마나스트라이크 BJ와 토너먼트' 행사를 마련해 팬들을 끌어 모았다.

 

신작을 공개하는 자리였던 과거 지스타와 달리, e스포츠가 너무 많은 비중을 차지해 아쉽다는 의견도 나왔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과거 지스타는 회사들이 신작을 얼마나 잘 만들었는지 뽐내는 향연이었다. 업계 관계자로서는 다양한 공부를 해볼 수 있는 자리였다. 이제는 신작이 별로 없고, 이벤트가 많은 행사가 돼서 아쉬운 면이 있다"면서도 "유저들이 게임을 직접 하기보다 e스포츠 보는 걸 좋아하는 성향을 반영한 것 같다"고 평했다.

이번 지스타에서 신작을 발표한 대표적인 업체는 넷마블과 펄어비스다. 넷마블은 신작 4종 ‘A3: STILL ALIVE’, ‘매직: 마나스트라이크’,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제2의 나라’를 공개했다. 국내 대표 게임업체인 만큼 넷마블 부스는 언제나 사람들로 북적였다. 넷마블은 스마트폰 216대를 준비해 최대한 많은 관람객이 신작을 만나볼 수 있도록 했다.

 

한편14일 비즈니스 전용 B2B관 방문객 수는 2040명으로, 지난해 1799명 대비 14.6% 증가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 피플 타임즈(Sports Peopl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