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톤 뉴스

보스턴 체육 협회 (Boston Athletic Association)는 지난 금요일 몇 주에 걸쳐 레이스 취소 요청에 거부하다 결국 9월까지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에 대한 우려로 보스턴 마라톤을 연기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 발표 직후, 또 다른 주요 대회인 런던 마라톤도 연기되었다. 보스턴 마라톤의 6일 뒤인 4월 26일로 예정되어 있었다.  영국 선수들에게는 런던 마라톤이 7월말 도쿄에서 열리는 하계 올림픽 예선전을 겸하고 있다.  올림픽 또한 코로나 대유행으로 인해 취소되거나 연기 될 수 있지만, 주최측은 계획대로 올림픽이 개최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보스턴 마라톤은 9월 14일에 개최되고 런던 마라톤은 10월 4일에 열린다.  

이 발표는 가을 마라톤에 한 번, 봄 마라톤에 한 번 참가하는 계획을 가진 엘리트 러너와 주말 러너 모두에게 새로운 혼란을 불러 일으켰다.

B.A.A. 최고 책임자 인 Tom Grilk는 “공공의 건강과 안전 문제에 관해 우리는 이 지역의 대중을 보호할 책임을 맡은 당국으로부터 지침을 받는다. 우리는 당국이 정한 표준을 충족하는 모든 참가자, 자원 봉사자, 관중 및 후원자에게 안전한 환경을 보장하는 데있어 그들의 역할을 이해한다"고 했다

보스턴의 42.195km 대회는 1897년에 처음 시작되었으며 매년 전쟁, 국내 긴장 상황과 험한 날씨속에도 열렸다.

보스턴의 마틴 제이 월시 (Martin J. Walsh) 시장은 이대회가 이 도시에 2억 달러 이상을 경제적 효과를 가져다준다고 언급했다.

월시 시장은 이번 주 초에 “보스턴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에 대해서도 생각하지만 결론은 사람들의 안전을 보장하는 시장으로서 내린 최종 결론이다"고 했다.

보스턴 서부 교외의 홉킨턴에서 보스턴 시내까지의 코스는 3만 명의 주자, 수십만 명의 관중이 거리를 메운다. 올림픽 선발전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주자들이 그들의 연령 그룹에 따라 표준기록을 충족시켜야 참가할 수 있는 미국 유일의 메이저 마라톤대회이다.  

주말 달림이에게는 중요한 업적이며, 자격기록은 1년 동안만 지속된다.  BAA는 러너가 부상을 입었을 때 1년 동안 출전을 연기하는 것도 허용하지 않는다. 약 6,000명의 주자가 자선 단체를 위해 기금을 모을 것을 약속했다.

런던 마라톤은 40,000명의 주자가 참가하는데, 그 중 다수는 유럽 전역에서 참가한다.  이번 결정에는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었다. 레이스 디렉터인 휴 브라셔 (Hugh Brasher)는 성명에서 “세계는 전 세계적으로 COVID-19의 유행성 질병에 시달리는 전례없는 상황에 처해 있으며 공중 보건은 모든 사람의 최우선 과제다"고 했다.

750,000명 이상의 관중이 런던 거리를 통해 4만 명의 주자를 응원 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여기에는 디펜딩 챔피언이자 세계기록 보유자 Eliud Kipchoge 및 Brigid Kosgei를 포함하여 세계 최고의 엘리트 마라톤 선수가 참가예정이었다.   이 대회에서 케냐의 킵초게와 작년 10월 2초 차이로 세계기록을 놓친 에티오피아의 케네니사 베켈레 사의 모처럼의 대결을 기대했었다.  

트위터에서 Kipchoge는 뉴스를 듣고 “불행하지만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두 대회는 세계 6대 마라톤 컬렉션인 Abbott World Marathon Majors의 회원대회이다.  이번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을받는 시리즈의 세번째 마라톤이다. 도쿄 마라톤은 엘리트 선수로 제한해서 개최했다.

그 엘리트 선수들은 주요 수입을 대회 참가비에 크게 의존하는데, 그들은 일반적으로 1년에 2회만 참가할 수 있다.  보스턴과 런던이 뉴욕, 베를린, 시카고 대회와 같은 시즌인 가을로 이동함에 따라 2020년에는 정상급 주자들은 평소 2회 대신 1회만 레이스 참가비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세계 도로경기대회에 큰 혼란을 초래했으며 조직위들은 다른 다른 전략을 취하게 되었다.  2월 말에 예정된 텔 아비브 마라톤 (Tel Aviv Marathon)은 다른 나라의 참가자를 출전금지시켰고 4월로 예정된 파리 마라톤은 바르셀로나 마라톤과 마찬가지로 10월까지 행사를 연기했다.

Findmymarathon의 통계에 따르면, 455,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2019년 미국에서 마라톤을 완주했다. 매주 레이스가 취소되면서 2020년에는 그 수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 뉴욕타임즈

저작권자 © 스포츠 피플 타임즈(Sports Peopl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