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2024 기업의 필수 전략  "지속가능한 성장과 사회적 책임"
[ESG 경영] 2024 기업의 필수 전략 " 중소기업의 ESG 경영 실천사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ESG 경영] 2024 기업의 필수 전략  "지속가능한 성장과 사회적 책임"
[ESG 경영] 2024 기업의 필수 전략 "지속가능한 성장과 사회적 책임"

(서울=스포츠피플타임즈) 최봉혁칼럼니스트 (AI·ESG·DX 융복합 전문가, 직장내 장애인인식개선교육전문가) = [ESG 경영] 2024 기업의 필수 전략  "지속가능한 성장과 사회적 책임" 이다.

ESG 경영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에 대한 기업의 책임과 실천을 중심으로 한 경영 전략이다. 지속 가능한 성장과 장기적인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ESG 경영은 기업의 장기적 성공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영향에 대한 긍정적 기여를 추구한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ESG 경영의 개념을 소개하고,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ESG 경영의 개념과 중요성

ESG 경영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에 대한 기업의 책임과 실천을 중심으로 하는 경영 전략입니다. 지속 가능한 성장과 장기적인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ESG 경영은 단순히 기업의 경쟁력 강화만이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영향에 대한 긍정적 기여를 추구한다.

ESG 경영의 중요성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ESG 경영은 환경 규제 강화, 사회적 책임 요구 증가 등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여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할수있다.

사회적 가치 창출: 기업은 사회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 할수있다.

투자자들의 신뢰 확보: ESG 경영을 잘 실천하는 기업은 투자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아 투자 유치에 유리하며, 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ESG 경영의 핵심 요소

 환경

온실가스 배출 감소, 에너지 효율 향상, 자원 재활용 확대

친환경 기술 개발 및 투자, 환경 오염 방지 노력

 사회

사회 공헌 활동, 재능 기부, 금융 교육 프로그램 운영

안전한 일자리 창출, 다양성 존중 및 포용 문화 조성

지역 사회 발전 기여

지배구조

투명한 경영 구조, 독립적인 감사위원회 운영

주주와의 소통 강화, 주주 권익 보호 정책 시행

윤리적 경영 원칙 확립 및 준수

ESG 경영 우수 사례

1. 환경

포스코: 저탄소 기술 개발, 폐기물 재활용, 생태계 보호

SK텔레콤: 폐휴대폰 재활용 프로그램, 친환경 에너지 사용 확대

2. 사회

신한금융그룹: 소외 계층 금융 지원, 재능 기부, 금융 교육 프로그램

CJ대한통운: 사회적 기업과 협력,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3. 지배구조

삼성전자: 이사회 중심 의사결정 구조, 독립적인 감사위원회 운영

현대자동차: 투명한 정보 공개, 윤리적 경영 강조

-ESG 경영 전략 수립: 기업의 비전, 가치, 목표와 연계된 전략 수립

-이해관계자 참여: 직원, 고객, 투자자, 지역 사회 등 이해관계자 참여 유도

-ESG 경영 평가 및 개선: 지속적인 평가를 통한 개선 노력

-ESG 경영은 기업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가치이다. 기업들은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여 지속가능한 성장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해야 한다.

다음은 기업의 주요 ESG 경영 활동이다.

-포스코 : 저탄소 기술 개발, 폐기물 재활용, 에너지 효율성 향상

-신한금융그룹 : 소외 계층 금융 지원, 재능 기부, 금융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삼성전자 : 이사회 중심 의사결정 구조, 독립적인 감사위원회 운영, 주주와의 소통 강화

-SK텔레콤 : 소외 계층 디지털 격차 해소, 사회적 기업 지원

-KT :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 사회 문제 해결, 지역사회 공헌

-LG화학 : 친환경 소재 개발, 에너지 절약 및 폐기물 감소

-현대자동차 : 전기차 개발 및 보급, 안전 운전 기술 개발

-CJ대한통운:  물류 산업 혁신, 사회적 가치 창출

-KB국민카드:  소외 계층 금융 지원, 사회 공헌 활동

ESG 경영, 중소기업도 적용 가능한 우수 사례

ESG 경영은 대기업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중소기업 역시 적극적으로 ESG 경영을 도입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다. 

다음은 중소기업들이 참고할 수 있는 ESG 경영 우수 사례이다.

환경

-자원 재활용

(주)에코볼: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친환경 펠릿 및 건축 자재 생산

(주)더블유: 폐목재를 활용한 고급 가구 및 인테리어 제품 생산

-에너지 효율 개선

(주)에코에너지: LED 조명 및 에너지 절약 솔루션 제공

(주)에코소프트: 에너지 관리 시스템 개발 및 운영

사회

-지역 사회 공헌

(주)아이엘에프: 지역 소외 계층 대상 IT 교육 및 취업 지원

(주)케이티에스: 지역 특산품 개발 및 판매 지원

-직원 복지

(주)크래프톤: 유연근무제, 육아휴직제 등 직원 친화적인 제도 운영

(주)넷마블: 직원 자기 계발 지원 프로그램 운영

지배구조

-경영 투명성 강화

(주)바른손: 온라인 임직원 소통 플랫폼 운영

(주)크래프톤: 독립적인 감사위원회 운영

-윤리 경영

(주)넷마블: 윤리경영 규정 제정 및 교육 실시

(주)라인플러스: 공정거래위원회 권고사항 이행

중소기업 맞춤형 ESG 경영 전략-ESG 경영, 중소기업에게 주는 기회

경쟁력 강화:환경 규제 준수, 에너지 절감, 친환경 제품 개발 등을 통해 생산 비용을 절감하고, 새로운 시장 진출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사회적 책임 실천, 윤리 경영 등을 통해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고, 고객 및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성장 동력 확보:정부 지원 사업 참여, 투자 유치, 사회적 기업 인증 등을 통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다양한 인재 확보, 혁신적인 아이디어 창출, 문제 해결 능력 향상 등을 통해 조직의 역량을 강화하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발굴할 수 있다.

사회적 가치 창출:지역 사회 공헌, 사회적 문제 해결 참여 등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수 있다.

사회적 가치 창출은 기업 이미지 제고, 브랜드 가치 강화, 사회적 인정 및 신뢰 확보로 이어져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

결론

ESG 경영은 중소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다. 우수 사례를 참고하고, 중소기업 맞춤형 전략을 통해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도입 해야한다. ESG 경영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 지속 가능한 성장, 사회적 책임 실천을 동시에 가능하게 하는 필수적인 전략이다.

추천 기업 선정 기준

ESG 경영 평가 결과: 한국거버넌스공단, 한국ESG기준원 등의 평가 결과를 참고하여 ESG 경영 실천 수준이 높은 기업을 선정했다.

산업 분포: 다양한 산업 분포를 통해 각 산업 분야에서 ESG 경영의 긍정적 효과를 보여주는 기업을 선정했다.

사회적 영향: 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개선 등 다양한 측면에서 사회적 영향력이 큰 기업을 선정했다.

정보 접근성: 일반 대중이 쉽게 정보를 접근할 수 있고, 사례를 참고할 수 있는 기업을 선정했다.

추천 기업  선정 이유

포스코: 철강 산업의 선두 기업으로서 환경 친화적인 기술 개발, 에너지 효율성 향상, 자원 재활용률 증대 등을 통해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신한금융그룹: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재능 기부, 금융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과 사회적 책임 실천에 모범을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적 경영, 독립적인 감사 시스템 등을 통해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주)아이소텍: 에너지 절감 및 폐기물 재활용을 통해 환경 경영을 성공적으로 실천하고, 경쟁력 강화와 새로운 시장 진출 기회를 창출했다.

(주)에코볼트: 친환경 전기차 충전 시스템 개발 및 보급을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과 환경 보호에 기여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주)바른손: 장애인 직원 채용 및 역량 강화를 통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다양성 존중 문화를 조성하여 조직의 혁신을 이끌어냈다.

(주)케이지에스: 윤리 경영 규범 제정 및 교육을 통해 윤리적인 경영 문화를 조성하고, 기업의 장기적 가치를 높였다.

자료 출처

한국거버넌스공단, 'ESG 경영 보고서 2023'

한국ESG기준원, 'ESG 평가 및 등급 2023'

각 기업 홈페이지 및 ESG 경영 관련 자료

저작권자 © 스포츠 피플 타임즈(Sports Peopl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