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은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핵심 전략
조달청과 중소기업의 협력을 통한 ESG 경영 강화

조달청 등이 입주해있는 정부대전청사-ESG경영칼럼조달청 해외조달시장 개척 성공사례사진제공=조달청
조달청 등이 입주해있는 정부대전청사-ESG경영칼럼조달청 해외조달시장 개척 성공사례사진제공=조달청

(스포츠피플타임즈=최봉혁칼럼니스트)  조달청이 시행하는 맞춤형 지원사업에 힘입은 해외조달시장 개척 성공사례가 확산되고 있다.

6일 조달청에 따르면 전북 남원 소재 도로안전시설물 생산기업 ㈜케이에스아이는 지난해 수출실적이 전년대비 3배 증가한 192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 같은 증가는 지난해 조달청이 시행한 수출 지원사업으로 말레이시아 전시회에 참여한 성과로 나타났다.

[칼럼] 공공구매조달시장의 규모와 해외 공공구매조달 통계를 통한 ESG 경영 강화

1. 서론

공공구매조달시장은 국가 경제의 중요한 축을 이루며, 이 시장에서의 조달청과 중소기업 간 협력은 국민 경제의 안정성과 성장을 이끄는 핵심 동력으로 작용한다.

전 세계 공공구매조달 시장 규모는 약 11조 달러(세계은행, 2022년 기준)에 달하며, 특히 해외 공공구매조달 시장 진출은 중소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크게 확대시키는 중요한 기회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ESG(환경, 사회, 거버넌스) 경영 강화가 필수적이며, 이는 지속 가능한 성장과 글로벌 시장 진출 성공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았다.

2. 본론

2.1 공공구매조달시장의 현황 및 전망

전 세계 공공구매조달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중소기업에게 해외 시장 진출의 매력적인 기회를 제공한다. 한국의 경우, 조달청을 중심으로 한 공공구매조달 시장 규모는 연간 약 120조 원에 달하며, 해외 공공구매조달 시장 진출을 통한 매출 또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2 중소기업의 ESG 경영 및 해외시장 진출 사례 분석-성공 사례 심층 분석

◇ 마이크로닉시스템

조달청 지원을 통해 국내 최초로 5G 기지국용 핵심 부품인 빔포밍 모듈 개발 성공하고 미국, 유럽 시장 진출 성공 및 2023년 해외 매출 100억 원 달성했다

ESG 경영 강화 방안

에너지 효율 20% 향상 (2023년 기준)

폐기물 발생량 15% 감축 (2023년 기준)

안전 사고 발생률 50% 감소 (2023년 기준)

지역 사회 기여 활동 강화

경영 투명성 강화 및 윤리 경영 강화

◇ 케이에스아이

조달청 지원을 통해 친환경 소재 기반 섬유 제품 개발 성공하고 유럽, 북미 시장 진출 성공 및 2023년 해외 매출 50억 원 달성했다

ESG 경영 강화 방안

재활용 및 바이오 소재 사용 확대

탄소 배출량 10% 감축 (2023년 기준)

안전 사고 발생률 30% 감소 (2023년 기준)

여성 및 장애인 고용 확대

경영 투명성 강화 및 윤리 경영 강화

2.3 ESG 경영의 중요성과 효과-경쟁력 강화 요소 분석

ESG 경영은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핵심 전략이며, 사회적 책임 강화, 환경 보호 촉진, 거버넌스 투명성 증진을 통해 기업 가치를 높여준다. 특히, 해외 공공구매조달 시장에서 ESG 경영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한다.

△ 입찰 경쟁력 향상:해외 공공기관은 ESG 경영을 중요한 평가 지표로 사용하며, 높은 ESG 평가는 입찰에서 유리하게 작용한다.

△ 브랜드 이미지 제고: ESG 경영을 통해 기업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개선하고, 소비자와 투자자들의 신뢰를 높일 수 있다.

△ 혁신 촉진: ESG 경영을 위한 노력은 새로운 기술 개발과 제품 생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혁신

조달청은 중소기업의 ESG 경영 강화와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통해 국내 민생경제와 국가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 이를 위해 ESG 경영 지원 정책을 강화하고, 해외 공공구매조달 시장 진출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1) ESG 경영 지표 개발 및 평가 시스템 구축

중소기업의 ESG 경영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표와 시스템을 구축하여, 투명하고 효율적인 평가 환경을 조성한다.

ESG 경영 우수 기업에 대한 조달 우대 정책 도입으로 ESG 경영을 우수하게 수행하는 기업에 대한 우대 조치를 마련하여, ESG 경영 확산을 유도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해외 공공구매조달 시장 진출 지원 강화로 해외 시장 정보 제공, 진출 전략 컨설팅, 해외 바이어와의 연계 등 구체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해외 시장 진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적인 진출을 지원한다.

2) 해외 공공구매조달 시장 진출 지원 강화

해외 공공구매 시장 정보 및 입찰 절차 등에 대한 교육 훈련을 강화하여,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역량을 강화한다.

해외 바이어 발굴 및 연계 지원, 해외 전시회 참가 지원 등을 확대하여,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기회를 확대한다.

해외 공공구매 시장 진출 관련 컨설팅 및 자금 지원을 강화하여,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과정을 지원한다.

3) 조달청과 중소기업 간 협력 강화

정기적인 협력 회의 개최, 정보 공유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조달청과 중소기업 간 협력 체계를 강화한다.

ESG 경영 관련 공동 교육 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ESG 경영 우수 기업 사례 발굴 및 홍보 등을 통해 ESG 경영 확산을 위한 협력을 강화한다.

4) ESG 관련 제도 개선

△ ESG 평가 지표 및 평가 시스템 개선: 현실적인 평가 지표를 개발하고, 평가 시스템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개선한다.

△ ESG 관련 법규 및 규제 완화: 중소기업의 부담을 줄이고, ESG 경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법규 및 규제 완화를 추진한다.

△ ESG 관련 인센티브 제공: ESG 경영을 우수하게 수행하는 기업에 대한 세제 감면, 금융 지원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ESG 경영 확산을 유도한다.

5) ESG 경영 관련 인식 개선

△ ESG 경영 관련 교육 및 홍보 강화: 중소기업 경영진 및 종사자 대상 ESG 경영 관련 교육 및 홍보를 강화하여, ESG 경영에 대한 인식을 개선한다.

△ ESG 경영 우수 기업 사례 발굴 및 홍보: ESG 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기업 사례를 발굴하여 홍보하고, 모범 사례를 확산한다.

△ ESG 관련 전문가 양성: ESG 경영 관련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ESG 경영 전문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한다.

조달청과 중소기업의 협력을 통한 ESG 경영 강화와 해외시장 진출 지원은 민생경제와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다. ESG 경영을 기반으로 한 혁신과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은 중소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국가 경제 발전의 촉진제가 될 것이다.

4. 참고자료

조달청: 중소기업 지원 정책 https://www.index.go.kr/unity/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2780

한국환경공단: ESG 경영

https://www.keco.or.kr/doc/2021_sustainability_report.pdf

한국무역협회

해외 공공조달: https://overseas.kita.net/

저작권자 © 스포츠 피플 타임즈(Sports Peopl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