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vron은 2030년까지 upstream 운영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30% 감축하는 목표
에너지 효율 개선을 통해 1억 달러 이상의 비용을 절감
경영진 보상, 주주 권리, 이해관계자 참여와 같은 분야에서 지속적인 개선 노력필요

[ESG경영칼럼] 에너지 셀브론(Chevron) 에너지 분야 ESG경영사례분석
[ESG경영칼럼] 에너지 셀브론(Chevron) 에너지 분야 ESG경영사례분석

(서울 = 스포츠피플타임즈) 최봉혁칼럼니스트 (AI·ESG·DX 융복합 전문가, 직장내 장애인인식개선교육전문가) = 국제 석유 산업의 선두주자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Chevron Corporation은 1926년 캘리포니아의 Standard Oil Co.로 창립된 이래 깊은 역사적 뿌리를 갖고 있다.

1984년 걸프만(Gulf)의 주목할만한 인수를 포함한 전략적 인수를 통해 Chevron은 운영 범위를 확장했을 뿐만 아니라 기업 정체성을 크게 형성하여 현재 회사 이름으로 브랜드를 변경했다. 

이러한 변화와 오랜 입지는 Chevron을 에너지 거대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을 뿐만 아니라 ESG(환경, 사회, 거버넌스) 관리와 관련된 논의의 주제로 자리매김했다. 국제 사회에서 ESG 경영의 모범 사례로 Chevron을 선택하면 특히 빅 데이터 분석이라는 렌즈를 통해 Chevron의 전략, 약속 및 결과를 철저히 조사하게 된다.

글로벌 에너지 거대 기업의 영역에서 Chevron Corporation은 운영상의 유산뿐만 아니라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ESG) 관행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로 두각을 나타낸다.

캘리포니아의 Standard Oil Co.로 시작하여 오늘날의 광범위한 입지에 이르기까지 Chevron의 발전은 수익성 유지와 지속 가능하고 윤리적인 비즈니스 관행 준수 사이의 복잡한 상호 작용을 반영한다.

환경 관리

Chevron은 탄소 배출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하며 재생 가능 에너지원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야심찬 환경 계획에 착수했다. 이러한 노력은 기후 변화와 지속 가능성을 향한 전 세계적인 변화에 직면하여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진정한 성공의 척도는 탄소 배출량 감소, 재생 에너지에 대한 투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기술 구현 등 이러한 이니셔티브의 가시적인 결과에 있다. Chevron의 환경 관리를 벤치마킹할 때 초점은 이러한 솔루션의 효율성과 확장성에 맞춰져야 한다.

주요 이니셔티브 및 성과

온실가스 배출 감축- Chevron은 2030년까지 upstream 운영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30% 감축하는 목표를 설정했다. 2021년 기준, 2016년 대비 17% 감축을 달성했다.

에너지 효율성 개선-Chevron은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해 다양한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2021년에는 에너지 효율 개선을 통해 1억 달러 이상의 비용을 절감했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 투자- Chevron은 재생 에너지 및 저탄소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2021년에는 재생 에너지 및 저탄소 기술에 3억 달러를 투자했다.

◈사회적 책임

Chevron의 ESG 노력의 사회적 측면에는 지역 사회 참여, 인력 다양성 및 안전 프로토콜이 포함된다. 수많은 사회 프로그램에서 분명하게 드러나는 지역 사회 개발에 대한 Chevron의 기여는 사회 복지 증진에 있어 기업 책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그램의 리트머스 테스트는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오는 능력, 즉 지역 사회에 힘을 실어주고, 포용적인 성장을 보장하며, 직원의 권리와 안전을 보호하는 능력이다.

◈거버넌스 및 투명성

좋은 거버넌스는 효과적인 ESG 관리의 핵심이다. 이사회의 다양성, 투명한 보고, 윤리적인 비즈니스 관행을 특징으로 하는 Chevron의 거버넌스 구조는 기업 거버넌스의 선례를 설정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관행을 면밀히 조사해 보면 특히 경영진 보상, 주주 권리, 이해관계자 참여와 같은 분야에서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도전과 비판

업계의 많은 기업과 마찬가지로 Chevron은 환경 영향, 사회적 책임 및 거버넌스와 관련된 지속적인 도전과 비판에 직면해 있다.

회사의 지속성장과제 에는 함정이 없지는 않다. 기름 유출, 소송, 환경 및 사회적 영향에 대한 논쟁 등의 문제는 여전히 중요한 관심사로 남아 있다. 명확한 조치와 책임을 가지고 이러한 비판을 정면으로 해결하는 것은 Chevron이 ESG 관리의 리더로서의 역할을 확고히 하는 데 필수적이다.

구체적인 사례분석을 하면 다음과 같다.

E )환경 관리

-성과-

Chevron은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 감축했다.

2025년까지 재생 에너지 생산 용량을 30GW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과제-

석유 및 가스 생산은 여전히 상당한 양의 온실가스 배출을 발생시킨다.

재생 에너지 투자 규모가 아직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다.

-비판-

일부 환경 단체들은 Chevron의 환경 목표가 충분히 야심차지 않다고 주장한다.

Chevron의 석유 및 가스 생산 활동이 환경 오염을 유발한다는 비판이 있다.

S)사회적 책임

-성과-

Chevron은 지역 사회 투자를 통해 교육, 의료, 경제 개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다양성과 포용성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직원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과제-

지역 사회 투자의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

여성과 소수 민족의 고위 임직원 비율을 높여야 한다.

산업 재해 예방에 더욱 노력해야 한다.

-비판-

일부 지역 사회는 Chevron의 투자가 충분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Chevron의 사업 활동이 인권 침해를 야기한다는 비판이 있다.

G)거버넌스 관행- 투명경영

-성과-

Chevron은 이사회에 독립 이사를 다수 포함하고 있다.

임원 보상 정책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지속 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과제-

이사회의 다양성을 더욱 증진해야 한다.

임원 보상 정책을 보다 공정하게 개선해야 한다.

로비 활동에 대한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

-비판-

일부 투자자들은 Chevron의 거버넌스 관행이 충분히 투명하지 않다고 주장 하고 있다.

Chevron의 로비 활동이 환경 규제를 약화시키는 데 영향을 미친다는 비판이 있다.

◈ 결론

Chevron의 ESG 여정은 지속 가능한 관행을 핵심 운영에 통합하려는 기업에 풍부한 교훈을 제공한다. Chevron은 칭찬할만한 진전을 이루었지만 앞으로 나아가려면 혁신, 투명성 및 책임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ESG 관행을 벤치마킹하고 구현하려는 독자를 위해 Chevron의 경험은 경제적 목표와 환경 관리 및 사회적 책임의 균형을 맞추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궁극적인 벤치마크는 완벽함이 아니라 끊임없는 개선 추구와 글로벌 과제에 직면하여 적응하고 지속성장을 위해 도전하는 기업정신이 필요하다 .

이 칼럼은 독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행동과 성찰을 고취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지속 가능하고 책임 있는 비즈니스 관행을 향한 복잡하지만 보람 있는 여정을 강조한다.

저작권자 © 스포츠 피플 타임즈(Sports Peopl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