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비와 연해주 신한촌 기념탑

 

연헌(燕軒) 이윤기(李潤基) 박사의 삶-일초 박삼옥
연헌(燕軒) 이윤기(李潤基) 박사의 삶-일초 박삼옥

1. ‘신한촌 기념탑제막식에 초청을 받다

1. 새삼 자랑스럽게 느껴짐은 어인 까닭인가?

정작 오늘은 2023217()이다. 그런데 지금까지 내가 살아오며 오래도록 기억되는 뜻깊은 일들이 몇 가지 있다. 그 가운데 지금부터 24년 전인 1999815일 사단법인 해외한민족연구소(이하 연구소’)가 주관하여 러시아의 연해주(沿海州), 즉 프리모르스키(Primorskii)의 중심도시인 블라디보스토크(Vladivostok)에서 거행된, 이른바 연해주 신한촌 기념탑(이하 기념탑‘)’ 제막식에 초청을 받아 참여했던 일도 포함 되어있다.

그런데 날이 갈수록 바로 그 기념탑 제막식에 참여했던 행적이 유난히 더더욱 뚜렷하게 떠오르고 새삼 자랑스럽게 느껴짐은 어인 까닭인가. 한마디로 198961일 연구소를 창설하고 엄청난 열정과 추진력을 발휘하여 역사적으로 길이 남을 빛나는 성과를 이룩한, 연헌(燕軒) 이윤기(李潤基,1932~) 소장의 지고지순(至高至純)한 애국애족(愛國愛族) 정신이 내 가슴에 그대로 와 닿고 있기 때문이리라! 난 정녕 그리 여겨 이 글을 쓴다.

아무튼 내가 경북 성주군 초전면 홈실(椧谷) 마을 출신의 입지전적 인물인 이윤기 소장(이하 이 소장’)을 처음 뵙게 된 것은, 그분이 1989년 연구소를 설립하고 5년 남짓의 기간이 경과한, 1995년 가을 어느 날 서울 종로구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인근 사무실에서였다. 그 기간 동안 연구소는 한민족 동질성 회복사업과 민족사 복원연구 및 국제학술회의 개최 등 참으로 뚜렷한 성과를 거두고 있었다.

수필가, 일초(一草) 박 삼 옥(朴 三 玉)

1943년 대구에서 태어나 경북중·고와 서울대학교 정치학과를 졸업하였다. 이후 국민대 산업재산권대학원에서 법학석사 학위를 받았다. 1960년 경북고 1학년 때 4·19혁명의 도화선이 된 ‘대구2·28학생의거에 참여하였고, 1964년 서울대 정치학과 3학년 때 한일 굴욕회담 반대 3·24 시위인 “제국주의자 및 민족반역자 화형식”에서 선언문을 낭독하여 투옥 되는 등 ’6·3민주화운동‘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공군사병으로 복무하고 대한교과서(주) 업무부장, 제11대 국회의원 입후보(대구 남·수성구 : 무소속), ‘88서울패럴림픽대회 사업지원처장, 국민체육진흥공단 상무이사, (주)한국스포츠TV(현 SBS Sports) 대표이사 사장, 민주평통자문위원(제9기), 창원경륜공단 이사장(1,2,3대), (사)한국자전거문화포럼 회장을 역임하였다. 현재 수필가로서 (사)국제문인협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체육포장, 지방공기업경영대상(제6회), 민주화운동 관련자 인정(제9181호), 6·3동지회 및 6·3공로자회 자문위원, 국제문예 수필부문 등단. 사람은 자질보다 노력과 실천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에서 자신의 이름처럼 “서(三)말의 구슬(玉)도 꿰어야 보배”를 좌우명으로 살아왔다. 저서로는 ◾자전거‘살림길’이야기(전 5권) ◾쪽빛자전거! 대한민국! GO! GO! GO! ◾어둠을 뚫고 새벽을 열다(공저)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스포츠 피플 타임즈(Sports Peopl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