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과 모두예술극장의 장애인 인식개선 효과

ESG 경영과 모두예술극장의 장애인 인식개선 효과
ESG 경영과 모두예술극장의 장애인 인식개선 효과

(서울=스포츠피플타임즈) 최봉혁 칼럼 

ESG 경영과 모두예술극장의 장애인 인식개선 효과

최근 ESG 경영이 기업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ESG 경영이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영역에서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ESG 경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장애인 인식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ESG 경영의 주요 내용 중 하나는 장애인 고용 확대이다. 기업이 장애인을 적극적으로 고용함으로써, 장애인의 경제적 자립과 사회적 참여를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장애인이 일하는 모습을 통해, 비장애인들의 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023년 7월 24일, 국내 최초의 장애예술을 위한 공연장인 모두예술극장이 정식 개관했다. 모두예술극장은 장애인 접근성이 우수한 공연장으로, 장애예술인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장애인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모두예술극장의 개관은 장애인 인식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장애예술인의 창작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장애인의 문화예술 참여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장애예술인은 그동안 장애로 인해 문화예술 활동에 제약을 받는 경우가 많았다. 모두예술극장의 개관으로 장애예술인은 보다 자유롭게 자신의 예술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둘째, 장애인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모두예술극장은 장애인 접근성이 우수한 공연장으로, 장애인 관객이 보다 편리하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모두예술극장의 운영을 통해 장애인 관객이 공연을 관람하는 경험이 늘어나면, 장애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장애와 비장애인의 통합을 촉진함으로써 장애인 인식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모두예술극장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공연을 관람하고 소통하는 경험을 통해, 장애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ESG 경영과 모두예술극장의 탄생은 장애인 인식 개선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과 사회가 함께 노력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포용적인 사회를 만들어나가야 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ESG 경영과 모두예술극장이 장애인 인식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SG 경영

-장애인 고용 확대를 위한 인식 개선 및 정책 마련

-장애인 친화적 기업 문화 조성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모두예술극장

-장애예술인 창작 활동 지원 및 홍보

-장애인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

-장애와 비장애인 통합 문화예술 활동 활성화

ESG 경영과 모두예술극장의 탄생을 계기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살아가는 더 나은 사회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스포츠 피플 타임즈(Sports Peopl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