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세종수목원의 친환경 경영 사례, ESG경영으로서의 의미와 기대효과
국립세종수목원이 발간한 ‘국립세종수목원의 친환경 톺아보기’
식재된 170만여 그루의 나무와 식물에 금강수를 공급
태양광 패널 설치, LED 조명 사용, 열회수 환기 시스템 도입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이사장 류광수 이 기관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 =최봉혁 칼럼니스트)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이사장 류광수 이 기관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 =최봉혁 칼럼니스트)

(서울=스포츠피플타임즈) 최봉혁칼럼니스트  (AI·ESG·DX 융복합 전문가, 직장내 장애인인식개선교육전문강사) = 국립세종수목원이 2022년도 수질 환경개선과 에너지 관리 방안을 담은 사례집 ‘국립세종수목원의 친환경 톺아보기’를 발간·배포했다.

이 책자는 국립세종수목원의 수질 관리와 에너지 관리 부문 친환경 혁신사례를 담고 있다.

이 사업은 ESG경영의 세 가지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모두 아우르는 사례로 볼 수 있다.

먼저, 환경 측면에서 국립세종수목원은 청류지원의 수질 관리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청류지원은 국립세종수목원 내 식재된 170만여 그루의 나무와 식물에 금강수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국립세종수목원은 청류지원의 수질을 개선하기 위해 여과기 설치, 수질 정화제 투입, 수생식물 식재 등을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청류지원의 수질은 크게 개선되었으며, 수목원 내 수생 생태계도 건강하게 유지되고 있다.

또한, 국립세종수목원은 에너지 절약을 위한 다양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사계절전시온실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태양광 패널 설치, LED 조명 사용, 열회수 환기 시스템 도입 등을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사계절전시온실의 에너지 소비량은 20% 이상 감소했다.

한국전통정원 (사진 =최봉혁 칼럼니스트)
한국전통정원 (사진 =최봉혁 칼럼니스트)

사회 측면에서 국립세종수목원은 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립세종수목원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은 환경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환경 보호 실천을 유도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지배구조 측면에서 국립세종수목원은 환경 경영을 위한 조직을 구성하고 있다.

국립세종수목원은 환경 경영을 위한 조직을 구성하고, 환경 경영 목표를 설정하고 이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국립세종수목원은 환경 경영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국수목정원관리원 이유미 사업이사   브리핑  더불어 숲  (사진=최봉혁 칼럼니스트)
한국수목정원관리원 이유미 사업이사   브리핑  더불어 숲  (사진=최봉혁 칼럼니스트)

국제적인 메뉴얼을 적용한 국립세종수목원의 친환경 경영 사례는 다음과 같은 기대효과를 가지고 있다.

환경 보호: 청류지원의 수질 개선과 사계절전시온실의 에너지 절약을 통해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다.

사회 공헌: 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환경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환경 보호 실천을 유도할 수 있다.

지속 가능한 경영: 환경 경영을 체계적으로 추진하여 지속 가능한 경영을 실현할 수 있다.

국립세종수목원 신창호 원장 (사진=최봉혁 칼럼니스트)
국립세종수목원 신창호 원장 (사진=최봉혁 칼럼니스트)

국립세종수목원의 친환경 경영 사례에 대한 구체적이고 이성적인 분석

본문에서 제시된 국립세종수목원의 친환경 경영 사례는 ESG경영의 세 가지 요소를 모두 아우르고 있는 좋은 사례이다. 그러나, 주어진 본문에는 국제적인 ESG 평가 기준에 따른 구체적인 평가 기준이나 수치가 제시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이 사례를 구체적이고 이성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국립세종수목원 피터 래빗의  비밀의 정원  (사진 = 최봉혁 칼럼니스트) 
국립세종수목원 피터 래빗의  비밀의 정원  (사진 = 최봉혁 칼럼니스트) 

평가 기준의 분석 및 적용

대표적인 국제 ESG 평가 기관들의 매뉴얼을 분석하여, 그들이 어떤 수치적 기준과 평가 요소를 사용하는지 파악한다.

예를 들어, 환경 측면에서는 탄소 배출량 감소, 수자원 관리, 에너지 효율성 등의 항목이 중요할 수 있다. 사회적 측면에서는 교육 프로그램의 범위와 효과, 지역 사회와의 연계성 등을 평가한다. 거버넌스 측면에서는 조직의 정책 투명성, 책임성, 실행 가능성 등을 검토한다.

국립세종수목원의 친환경 경영 사례를 이러한 국제적인 평가 기준에 따라 분석하면, 각 측면별로 구체적인 성과와 개선 여지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국립세종수목원의 친환경 경영 사례는 공공기관의 ESG경영을 위한 좋은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국립세종수목원의 사례를 다른 공공기관에서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ESG경영을 실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스포츠 피플 타임즈(Sports Peopl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