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에서 자동차 부문 1위
GM은 204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
2025년까지 10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
-이사회의 여성 임원 비율을 30% 이상으로 늘리고 있다.
-독립적인 이사의 비율을 60%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경영진의 보수 공개와 책임성 강화에도 노력하고 있다.

[ESG경영칼럼]  General Motors(GM) "ESG경영 사례 분석"자율주행차 
[ESG경영칼럼]  General Motors(GM) ESG경영 사례 분석"자율주행차 =최봉혁칼럼니스트 (AI·ESG·DX 융복합 전문가, 직장내 장애인인식개선교육전문가)
[ESG경영칼럼]  General Motors(GM) ESG경영 사례 분석"자율주행차 =최봉혁칼럼니스트 (AI·ESG·DX 융복합 전문가, 직장내 장애인인식개선교육전문가)

(서울 = 스포츠피플타임즈) 최봉혁칼럼니스트 (AI·ESG·DX 융복합 전문가, 직장내 장애인인식개선교육전문가) =  General Motors(GM)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제조업체 중 하나로, ESG 경영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GM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측면에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결과 2023년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에서 자동차 부문 1위를 차지했다.

◇ GM의 ESG 경영의 특징

환경: GM은 204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해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의 개발과 생산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생산 과정에서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재생 에너지 사용 확대, 에너지 효율 개선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회: GM은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GM은 2025년까지 10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100억 달러의 사회 공헌 투자를 약속하는 등 일자리 창출과 사회 기여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배구조: GM은 투명하고 책임 있는 기업 지배구조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여성 임원의 비율을 30%까지 확대하고, 다양한 배경의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GM의 ESG 경영은 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기업의 ESG 경영을 확산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환경 친화적인 경영

GM은 2035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GM은 2023년 기준으로 전기차 판매량이 전년 대비 26% 증가했으며, 2025년까지 30개의 신규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또한, GM은 자율주행차 개발에도 1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있다.

공장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고 있다. GM은 공장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에너지와 자원을 절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GM은 2023년 기준으로 전 세계 공장들의 에너지 효율성을 10% 이상 개선했다.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 GM은 자동차 생산에 사용되는 소재의 친환경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GM은 2023년부터 모든 신규 차량에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 사회적 책임 경영

GM은 공정하고 투명한 기업 문화 조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양성과 포용성을 강화하고 있다. GM은 2023년 기준으로 여성 임원의 비율이 43%에 달하며, 다양한 인종과 배경의 직원들이 일하고 있다. 또한, GM은 LGBTQ+ 직원들의 권리 보호에도 노력하고 있다.

직원들의 안전과 복지를 보장하고 있다. GM은 직원들의 안전과 복지를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GM은 2023년 기준으로 전 세계 공장들의 산업재해율을 10% 이상 개선했다.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있다. GM은 지역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GM은 청소년 교육 지원, 환경 보호, 지역 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다.

◇ 지배구조 개선

GM은 이사회의 다양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사회의 여성 임원 비율을 30% 이상으로 늘리고 있다.

-독립적인 이사의 비율을 60%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경영진의 보수 공개와 책임성 강화에도 노력하고 있다.

GM의 ESG 경영은 다른 기업에 ESG 경영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ESG 경영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GM의 ESG 경영은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준다.

환경 친화적인 경영은 미래의 경쟁력을 위한 필수 요소이다.

기후 변화와 환경 문제는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협하는 요소이다. 따라서 기업은 환경 친화적인 경영을 통해 탄소 중립을 달성하고, 환경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사회적 책임 경영은 기업의 평판과 신뢰도를 높이는 데 중요하다.

다양한 이해 관계자의 요구 충족시키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은 기업의 평판과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사회적 책임 경영을 통해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

지배구조 개선은 기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데 필요하다.

투명하고 책임감 있는 지배구조는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이다. 따라서 기업은 이사회의 다양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고, 경영진의 보수 공개와 책임성 강화를 통해 지배구조를 개선해야 한다.

GM의 ESG 경영은 다른 기업들에게도 많은 기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먼저, GM의 ESG 경영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GM의 친환경 차량 개발과 생산 노력은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GM의 사회 공헌 활동은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도모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GM의 투명하고 책임 있는 기업 지배구조는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고, 투자자 보호에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자료 다운로드 사이트 ▼

GM의 지속성장 보고서 자료실

GM의 지속성장 보고서 보충 자료실

저작권자 © 스포츠 피플 타임즈(Sports Peopl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