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에이블드 굿즈 제작 상업적 경쟁력 지원
'당신의 재능이 일자리가 됩니다' 
발달장애예술인의 작품활동 일자리 창출 사업
장애인 고용촉진

한국 장애인 개발원 발달장애 예술인 그림 공모전
한국 장애인 개발원 발달장애 예술인 그림 공모전

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개발원), 그랜드코리아레저(이하 GKL), ㈜디스에이블드(THISABLED)가 함께하는 발달장애 예술인 그림 공모전 '당신의 재능이 일자리가 됩니다' 작품 접수가 오는 7월 1일부터 7월 15일까지 2주간 진행된다.

이번 공모전은 발달장애예술인들의 작품활동을 일자리로 연계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에 이어 2번째로 마련됐다.

발달장애인 문화예술일자리 창출을 위해 2개 공공기관 (개발원, GKL)과 민간기업((주)디스에이블드)이 협업해 발달장애 예술인 그림 공모전을 개최하고, 이후 민간기업((주)디스에이블드)에 수상작가 전원의 일자리(정규 및 프리랜서)를 연계하는 것이다.

공모전은 만 18세 이상 ‘장애인복지법’상 발달장애인으로 다음의 조건에 모두 해당하여야 참여 가능하다.

수상자의 경우 ㈜디스에이블드 취업연계 또는 작품활동을 통한 소득이 발생될 수 있어 이에 대한 제약이 없어야 하며, ㈜디스에이블드에 채용된 작가(접수시작일 2022. 7. 1. 기준)는 참여가 불가하다.

그림 주제는 자유롭게 선택하면 된다. 단 카지노 세븐럭 또는 한국의 세계유산 및 대한민국 관광명소를 소재로 한 그림은 심사에서 우대한다.

응모작품은 수채화, 유화, 수묵화 등 그림이어야 하며, 컴퓨터 그래픽, 조소 작품은 제외한다.

그림규격은 4절지(394mm x 545mm) 도화지로, 작품은 1인당 1개만 작품만 출품할 수 있다. 또한 표구한 작품은 접수 불가하므로, 액자처리 없이 제출해야 한다.

공모전 참여는 개발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시된 네이버폼 주소를 접속하여 7월 1일부터 15일까지 신청서와 작품 사진을 제출하면 된다.(원본은 예선 통과작에 한해 추후 제출)

심사는 작품 이미지로 심사하는 예선과, 예선을 통과한 작품 원본 심사인 본선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예선은 7월 25일부터 8월 1일까지 진행, 총 50개 작품을 선정할 예정이다.

본선은 8월 23일 예선 통과작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예선을 통과한 작품 원본은 개발원으로 우편접수하면 된다.

심사기준은 예술성과 독창성, 그리고 다양한 굿즈로 활용가능한 지 등이다.

개발원은 총 30작품을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하고, 총 1천 3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지난해 대비 수상인원은 10명, 상금은 320만 원이 확대된 규모이다.

대상 수상자 1인과 특별상 수상자 1인은 발달장애 예술가 에이전시인 ㈜디스에이블드 정규직 작가로 채용되며, 수상작가 전원 ㈜디스에이블드 작가로 등록되는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수상작품을 활용한 굿즈를 제작해 개발원과 GKL 맞춤형 홍보물로 활용할 예정이며, 굿즈 제작 등을 통한 수익금의 일부는 작가에게 지급된다.

최종 수상작은 오는 8월 26일(금) 발표할 예정이며, 시상식 및 전시회는 10월 말에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2020년 기준 전국장애인등록인원수(2백6십3만0,353명)대비 발달장애인 등록현황에 따르면 지적장애인(21만5,913명) 자폐성장애인(3만0,039명)으로 약 30%을 차지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포츠 피플 타임즈(Sports Peopl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